본문 바로가기
STUDY

마케팅의 정의

by 미래진행형 2024. 3. 28.
반응형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참 많이 쓰는데, 학술적인 정의는 조금 일반의 언어와 다릅니다.

 

왜 이렇게 어렵게 써야하는지 잘 모르겠지만, 일단 시험을 봐야 하니 적어두겠습니다.

 

1.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은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다. 
Marketing is the process of defining and managing markets to create and retain exchanges by with organizations or individuals achieve their goals. - 마케팅정의 제정위원회, 한국 마케팅연구

 

여기서 키워드는 정의(define)과 관리(manage)입니다. 

정의는 표적시장 세분화 등과 이어지고, 

관리는 가격, 유통, 프로모션 등과 연결됩니다. 

 

2. 마케팅조사의 정의

 

미국 마케팅학회(AMA)는 다음과 같이 마케팅조사를 정의합니다.

기업에 시장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료 수집방법을 계획하고, 이에 따라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며 그 발견점과 시사점을 의사결정자에게 전달하는 것

 

 

반응형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래연구방법-델파이 기법  (0) 2023.10.22
<미존-未存> 기말 보고서  (0) 2023.10.09
미래학개론 7) 3차원 예측  (0) 2023.10.09
미래학개론 6) 미래예측 방법  (1) 2023.10.09
미래학개론 4) 미래변화 요소  (0) 2023.10.09